compunik

반응형

저는 면허를 딴지 20년만에 장농면허를 꺼내고 첫차를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차에 대해서도 아직 잘 모르고 운전도 아직 초보랍니다. 


저같은 초보에게는 차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기도 어렵고 차에 문제가 있어도 모르고 운행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이런 차량정보를 보여주는 OBD2 스캐너를 알아봤었는데 블루투스를 이용해 핸드폰으로 보여주는 제품들도 있었답니다. 


하지만 매번 연결하고 앱을 실행시켜서 폰을 꺼내보고 하는것은 너무 불편해 보였습니다. 


그러던중 알게된


쏘드라이브(SODRIVE)!


쏘드라이브는 네비게이션화면에서 바로바로 차량의 상태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쏘드라이브(So Drive)는 자동차 정비소에서만 확인이 가능했던 배터리잔량, 타이어공기압, 토크, 마력, 유류량 등의 고급정보를 NTRIP과 연동하여 주행성능, 안전, 연비확인이 가능한 차량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그럼 OBD2란 무엇일까요?


OBD는 On Board Diagnostics의 약자로 자동차에 부착된 센서들로부터 ECU로 전달된 자동차의 주요 계통에 대한 정보나 고장 등의 정보를 직렬통신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콘솔이나 외부장치에서 볼수 있도록 한 기능을 말합니다.


이런 OBD는 OBD2규격으로 발전하면서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OBD1은 ECM에 연결되어 있는 각종 센서와 액츄에이터의 고장여부까지만 판단하지만 OBD2는 센서와 액츄에이터의 고장 뿐만아니라 성능까지 진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OBD2 단자를 통해 각종 차량의 성능정보를 보여주는 여러가지 장비들이 등장하였는데요, 그중에서도 네비게이션과 NTRIP으로 연동되어 


가장 큰화면과 가장 깔끔하게 연결시켜주는게 바로 쏘드라이브 입니다. 



하지만 NTRIP을 사용하기 때문에 차종과 네비 종류에 따라서 설치가 불가능하거나 미지원되는 항목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그럼 또 NTRIP 이란 또 무엇일까요?


NTRIP이란 내비게이션 매립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으로 차량 오디오 정보를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화면에 표시 또는 화면을 통해 오디오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제차는 2015년 몇달전에 뽑은 기아의 레이입니다. 



저는 파인드라이브 BF500과 NTRIP을 이미 장착하여 사용중이었어서 아주 손쉽게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즉 엔트립 유저는 OBD2 케이블만 연결하면 무료버젼을 사용할 수 있게되는겁니다. 


엔트립 유저가 아닌분은 내비게이션 매립하실때 엔트립을 장착하시면 무료버젼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설치

 

 


쏘드라이브를 설치하려면 내비게이션 부분을 들어내야만 합니다. 


그리고 NTRIP을 꼭 사용해야하는데 저는 이미 NTRIP을 사용중이어서 OBD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 매우 간단한 설치였습니다.







전면 네비게이션을 들어내면 바로 이부분에 이미 NTRIP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쏘드라이브설치



NTRIP을 꺼내보았습니다.  바로 이렇게 생긴 녀석입니다. 


NTRIP



OBD케이블을 끌어와서 이제 NTRIP에 연결만 하면 됩니다. 




저는 이미 파인드라이브 OBD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던 상태라서 파인드라이브 OBD케이블을 빼고 연결해야 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OBD케이블을 빼내고 쏘드라이브 OBD케이블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NTRIP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렇게 네비게이션 화면에서 커다랗게 차량의 각종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됩니다. 

 

쏘드라이브



물론 네비게이션화면을 볼때도 쏘드라이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이렇게 미니모드로도 작동합니다. 


위치도 마음대로 옮길수 있어요.




처음에 설치만 하면 무료버젼으로 설치가 됩니다. 


무료버젼에서는 아래처럼 배터리, 타이어상태등의 정보들은 확인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사용하기 위해선 쏘드라이브 프리미엄버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쏘드라이브



쏘드라이브 무료





.




주행정보

 

 


주행정보 바로 아래 첫번째 박스부분에서는 급가속,급감속, 순간소모량, 연비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drive





주행정보에서 토크, 마력, 흡기부스트, 엔진부하, 배기등을 선택해서 볼수 있습니다. 







그외의 박스부분에서 기어, 차량핸들, 주유량, 스피드, RPM, 냉각수온도, 미션오일온도, 배터리 전압등의 정보도 확인하실수 있어요.








배터리정보

 

 


배터리 정보탭에서는 전류충전량, 배터리전압, 배터리온도, 배터리잔량, 배터리 수명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차라서 그런지 배터리수명이 100%네요 ㅋㅋㅋ. 


배터리 전압이 11.4V이하거나 16V 이상이면 경고 표시가 됩니다. 


쏘드라이브가 있으니 예기치 못한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겠네요.


쏘드라이브



타이어상태

 

 


레이 2015년식은 TMPS가 장착되어 있어서 타이어 공기압을 모두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바퀴4개 각각의 온도와 공기압을 표시해 줍니다. 


겨울이 되니까 계기판에 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 떳었는데 어떤바퀴가 문제인지 알수가 없었는데 이제 어떤바퀴의 공기압이 문제인지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너무 좋습니다. 


타이어 압력이 26psi 이하이면 점검 표시가 되니 수시로 확인해야 겠어요.







차량관리

 



차량관리탭에서는 차량정비, 고장진단, OBD진단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차량정비는 각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부품의 관리요령 정보가 제공됩니다.  



고장진단을 선택하시면 차량의 상태를 진단하여 발견된 고장코드를 보여줍니다. 





OBD진단이란 차량내 자기 고장 진단 시스템을 통해 표준 센서값을 조회합니다. 












차량설정

 



차량설정탭에서는 자동설정, 유류비설정, 트립시리얼번호, 차량 제조사 및 차량명, 주유 타입, 차량연식을 선택하고 보여줍니다.


내차정보 자동실행을 체크해두면 차량 시동을 걸고 내비가 작동하면서 쏘드라이브도 자동실행되도록 하는겁니다. 


음성안내를 선택하면 음성으로 안내도 해주네요.





 






활용

 

 


쏘드라이브화면에서도 오디오트립 미니모드 화면이 나타납니다. 






내비게이션 화면에서도 쏘드라이브 미니모드화면과 오디오 미니모드 화면이 개별적으로 각각 나타나고 각각 옮겨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수 있습니다.






오디오 화면에서도 쏘드라이브 미니모드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미니화면 안내]





그럼 실제 구동 동영상을 한번 감상해보세요.



쏘드라이브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큰 화면에서 보다 손쉽게 차량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는점이 가장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앞으로 쏘드라이브로 차량관리도 잘하고 연비운전으로 기름값도 절약하며 운전해야겠습니다. 






쏘드라이브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쏘드라이브 홈페이에 가서 확인해보세요.








위드블로그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